자바스크립트에서 자주쓰는 console.log문법 

나는 이걸 왜 쓰는지 의문이었다.

 

>"안녕하세요"를 적으면  console 내에서 자동적으로 리턴값으로 <"안녕하세요" 이렇게 값을 주는데

 

굳이 

 

>console.log("안녕하세요")라고 더 번거롭게 적는 이유가 있는걸까? 하고.

 

 

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

 

 

console.log는 말그대로 로그, 그저 기록을 찍어서 보여주는 것이다. 

 

그래서 리턴값이 없어서 '<'이라고 나온 리턴값 부분에 undefined로 나오는 것이다.

 

 

##shift enter를 사용하면 코드를 실행하지않고 한 줄더 늘려서 쓸 수 있다.

##바로 전에 썼던 코드를 다시 쓰고싶으면 키보드 위쪽 화살표를 누르면 된다.

 

만약에 list에서 내가 ruturn 값으로 여러개의 list값을 보려고 하면 return은 가장 최신의 list[1]의 값만 보여준다.

 

하지만 console.log를 사용하면 기록을 찍어서 보여주기 때문에 내가 보고싶던 모든 list값을 볼 수 있다.

 

 

이런식으로 console.log로 answer의 기록을 찍어놓으면 

var plus3이 실수로 2가 아닌 1로 적혀있었다는걸 찾기 매우 쉽다.

 

 

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

 

단 console.log를 사용할 때 주의할 점이 있다!

 

위와 같이 객체 자체를 직접 콘솔에 찍을 경우 브라우져(크롬)는 obj에 대한 참조를 이용해 console 에 값을 찍어 주기 때문에 스크립트 실행이 끝난 후에 아래와 같은 최종 결과만을 보게 된다.(Node 환경에서는 이런 문제가 없음!)

 

<정보 출처:min9nim.github.io/2019/07/console-log-obj/>

'JScript > 의문과 해결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apply의 첫번째 인자 this  (0) 2021.12.01
객체: 프로퍼티와 메소드  (0) 2021.05.09

+ Recent posts